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뷰티정보

요실금예방과 치료방법 꼭 따라해보세요



신체의 변화에 예민해지는 중년이 되면, 남성이나여성들이 고민하는 증상이 바로 요실금인거 같습니다.

특히 중년여성이 되면 출산으로 인해서, 신경질환을갖고있는분, 노인에게서 이런 증상을 발견하기 쉬워지는거 같습니다. 원치않는데. 40대 중반부터 시작되는 분들도 계신다고 합니다.

고민을 말하지 않는분들  30~40%이상이 요실금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중년여성, 중년남성이 되면서, 본인의 의지와는 달리 나타나는 질환중에 하나로, 초기에 발견되었을때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방치하게 되면, 노인의 경우는 치매도 올수도 있고, 우울중이나 활동장애까지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본인의 신체변화에 대해서는 고민을 말하고 치료하는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요실금이란 뭔가요?


요실금이란 본인이 원치 않는데..소변을 보는 현상을 말합니다.  소변쯤 조금 나오는데 큰 문제 생길까?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사회활동을 하시는분들이 많아지는데.. 갑작스럽게 먼거리 이동을 할때 급격한 소변현상으로 당황스럽기도 하고, 위생에 문제가 생기다보면, 원치않는 또다른 질환이 발생될수도 있습니다. 


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큰문제 없겠지만, 요실금증상은 점점 심해지기때문에 그냥 방치해서는 않됩니다. 








요실금예방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소변을 급하게 자주 본다거나 하는 습관도 좋지 않은데요.. 소아, 청소년에게도 요즘 나타나는 증상, 이젠 중년여성, 남성, 노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좋은 배뇨습관기르는법을 소아때부터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여성은 출산을 하게 되면 보통 출산후에 6주동안 요실금예방에대해서 신경을 더 써야되는 시기입니다.골반근육운동이 누구보다도 더 필요한 시기이기때문에 케겔운동을 열심히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중인데요.. 근육신경이나 근육회복을 위한 운동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시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노인의 경우는 나이를 먹다보면 신경이 둔해지면서, 뇌의 반사능력또한 느려지게 됩니다. 방광이나 노화로 인한 소변을 참는능력이 점점 떨어지기때문에.. 합병증도 발생되면서, 과민성 방광이 많이 나타나는경우가있습니다.  노인들은 꾸준한 운동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요실금의치료방법궁금증







1.약물치료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나 교감신경촉진제와 같은 약물이나, 방광경부수축을 도와주는 약물투여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는 약물치료가  중요합니다.



2.방광훈련이나 케겔운동


배뇨를 하는 좋은습관이 정말 어릴때부터 중요하구요. 1시간이나2시간마다 규칙적인 배뇨습관을 갖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시간간격을 점점 늘려가는 습관을 길르는것도 좋습니다. 







3. 수술방법치료

수술을 할경우에는 요실금증상이 정말 심각할때 하는 수술요법인데요.. 정상인들보다도 방광이나, 요도가 쳐지는 현상을 볼수있는데.. 수술로 복원을 시켜주게 됩니다. 수술은 간단하고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만이 진행하게 됩니다.



4.골반근육운동

골반근육운동은 케겔운동으로 10초정도 회음부를 죄었다 가볍게 2,3초힘을 풀고 다시 조이면서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하루아침에 치료가 되는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자연치유되기때문에 이런 운동도 좋습니다.



 


5.전기자극치료


골반근육강화운동을 위한 치료법으로 아시면 될텐데요. 바이오피드백훈련을 하게됩니다. 골반근육운동과 함께 하신다면 치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6,청결유지중요..


여성의 생식기는 정말 청결이 중요한데요.. 항상, 깨끗한 수건 사용을 하시고, 습하지 않게 잘 말려주면서, 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감염이 쉽게 되는 부분인만큼, 피부병도 예방도 함께 할수 있답니다.


오늘은 제가, 요실금 관련 예방법이나 치료방법등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누구나, 나이는 먹는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건강할때 건강을 잘 챙기는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